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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 운용규칙


 

사단법인 한국여성정보인협회 정관

 

()한국여성정보인협회

 

1 장 총 칙

 

1(명칭) 본 협회는 사단법인 한국여성정보인협회(이하 협회라 한다)라 하고 영문으로는 The Woman Information Scientist Association of Korea(약자 : WINSA)로 표기한다.

 

2(목적) 본 협회는 정보통신 발전 및 정보문화 확산에 기여하며 회원 상호간의 협력 증진과 인적 네트워크 구축, 사회적 취약계층의 정보통신 교육으로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지역사회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한다.

 

3(사무소의 소재지) 본 협회의 주된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둔다. 다만, 필요에 따라 국내외 지회를 설치할 수 있다.

 

4(사업) 본 협회는 제 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수행한다.

 

1. 정보통신과 정보산업 관련 기술의 조사 연구 및 보급

2. 정보문화 확산을 위한 연구 발표회 및 세미나 개최

3. 여성 정보인력 증강 및 활성화

4. 여성의 정보, 통신 산업 분야 진출을 위한 자료 제공

5. 회지 및 각종 문헌 발간

6. 정보통신 관련 교육사업

7. 각 호에 부대하는 사업

 

5(조직) 1. 본 협회는 의결기구로 총회와 이사회를 둔다.

2. 본 협회는 이사회 결의에 의해 각종 위원회를 설치, 운영할 수 있다.

다만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먼저 설치, 운영하고 차기 이사회

에서 추인을 받아야한다.

3. 협회 사무를 총괄하는 집행기구로 사무국을 둔다.

 

2장 회 원

 

6 (회원종류 및 자격) 본 협회의 회원은 아래와 같이 구분한다.

 

1. 정 회 원 : 정보, 통신 분야 또는 그 인접과학의 학사과정 이상을 이수하였거나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로서 정보, 통신 산업분야에서 2년 이상 근무한 여성을 원칙으로 한다.

2. 준 회 원 : 정회원 자격을 갖지 못한 학생 및 개인으로서 정보, 통신 산업분야에서 수업중이거나 근무하는 여성

3. 명예회원 : 학식과 덕망이 높고 본 협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자.

4. 특별회원 : 정보, 통신 산업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 본 협회의 취지에 찬동하는 법인 및 단체

 

7 (회원의 권리와 의무)

 

1. 본 협회의 명예회원을 제외한 모든 회원은 소정의 회비를 납입함으로써 이 정관이 정한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

2. 회원의 권리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총회 참가 발언권

2) 본 협회 사업에의 참가권

3) 정회원에 한하여 임원의 선거권 및 피선거권

3. 회원은 다음 각 호의 의무를 진다.

1) 본 협회의 정관 및 총회의 의결사항 준수의 의무

2) 소정의 회비 납부의 의무

 

8 (회원의 탈퇴) 본 협회의 회원은 임의로 탈퇴할 수 있다. 다만, 탈퇴 절차는 본 협회의 규정으로 한다.

 

9 (회원의 징계 및 배상)

 

1. 본 협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 또는 본 협회의 명예를 손상하는 행위를 하였을 때는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제명할 수 있다.

2. 본 협회의 재산상 손실을 초래하였을 경우에는 본 협회가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3 장 임 원

 

10 (임원의 종류 및 정수)

이사장 : 1

회 장 : 1

부회장 : 10인 이내

이 사 : 40인 이하(등기이사 7인이내)로하되 이사장과 회장은 반드시 등기이사에 포함되어야 한다.

사무국장 : 1(이사 겸직)

회 계 : 1(이사 겸직)

감 사 : 2인이내

 

11 (임원의 자격 제한)

 

1.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본 협회의 임원이 될 수 없다.

1) 미성년자, 한정치산자 및 금치산자.

2) 파산 선고 받은 자.

3)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그 집행이 완료되거나 또는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3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2. 1항의 규정에 의한 사유가 발견되거나 발생한 때에는 그 임원은 자연 퇴임 한다.

3. 2항의 규정에 의한 임원이 퇴임 전에 관여한 행위는 그 효력을 상실하지 아니한다.

 

12 (임원의 임기)

 

1. 임원의 임기는 2년이며 연임할 수 있다.

2. 임원의 임기 중 결원된 경우에는 이사회에서 3개월 이내에 보선하고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하되 잔여기간이 3개월 이내일 경우에는 보선하지 아니할 수 있다.

3. 임원은 임기 만료 후라도 총회에서 임원의 선출까지 그 임무를 행한다. 다만, 그 기간은 2개월을 초과할 수 없다.

4. 회장은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13 (임원의 선출) 임원은 다음과 같이 선출하며 총회의 동의를 얻은 후 취임 후에 주무관청에 보고한다.

 

1. 등기 이사 및 감사는 회장이 이사장의 동의를 얻어 추천하고 총회의 승인을 얻는다. , 비등기 이사는 회장이 이사장의 동의를 얻어 임명한다.

2. 이사장은 등기 이사 중에서 호선한다.

3. 회장은 이사장의 추천으로 이사회에서 선출한다.

 

 

14 (임원의 직무)

 

1. 이사장은 이사회의 의장이 되며, 회장 유고시 그 업무를 대행할 자를 임명한다.

2. 이사장 유고시 등기 이사 중에서 연장자가 그 업무를 대행한다.

3. 회장은 대외적으로 협회를 대표하고 협회 업무를 총괄 집행한다.

회장은 회장단을 구성하여 협회 업무를 집행한다.

4. 등기 이사는 본 협회 업무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5 (고문 및 자문위원회) 협회에 고문 약간 명과 자문위원회를 둘 수 있다.

1. 고문 및 자문위원회는 회장의 자문에 응하며 협회의 각종 회의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16 (감사의 직무) 감사는 다음과 같은 직무를 행한다.

 

감사는 본 협회의 업무 및 재산 상황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며, 1회 이상 감사 결과를 총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17 (임원의 보수)

1. 본 협회의 임원은 비상근직을 원칙으로 하고 보수는 지급하지 아니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사무국장 및 요원에게는 세입의 범위 내에서 소정의 임금 및 필요경비를 지급한다.

 

4 장 총 회

 

18 (총회의 기능) 총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임원 선임의 승인에 관한 사항

2. 정관 및 규칙 개정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 및 예산결산 및 승인에 관한 사항

4. 기타 중요한 사항

19 (총회의 소집)

 

1.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누되 정기총회는 년 1회 매 회계연도 개시 전 2개월 이내에 개최하고 임시총회는 필요에 따라 회장이 수시로 소집한다.

2. 회장은 회의 안건을 총회 개최일 7일 전까지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20 (총회의결 정족수) 총회는 재적 정회원 5분의 1이상의 출석으로 개최하고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 동수일 경우에는 부결한다.

 

21 (총회의결 제척사유) 회장 또는 회원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의결에 참석하지 못한다.

 

1. 임원이 선정에 관계되는 사항 중 자신에 관한 사항

2. 금전 및 재산의 기증과 관련된 사항으로써 회원자신과 본 협회의 이해가 상반되는 사항

 

5 장 이 사 회

 

22 (이사회의 소집)

이사회는 협회 임원으로 구성한다. 회장은 이사장의 동의를 얻어 정기이사회를 소집한다. , 분기별로 필요시에는 임시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 임시 이사회는 이사장의 동의를 얻어 회장이 소집하고 주재한다. 회장 유고시에는 이사장이 이사회를 소집하고 주재한다.

2. 이사회의 의장은 정기이사회에서 이사장이 된다.

 

23 (이사회의 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본 협회의 목적사업 수행에 관한 사항

2. 총회에 상정할 의안 또는 총회에서 위임된 사항

3. 사업계획 및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4. 본 협회 운영에 관한 제 규정의 제정 및 변경사항에 관한 사항

5. 임원의 보선 및 명예회원의 추대에 관한 사항

6. 기타 본 협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

 

24 (이사회의 성립과 의결)

1. 이사회는 재적 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출석이 어려운 이사는 서면(이메일 승낙 혹은 서면통보)으로 대신할 수 있으며 가부 동수일 경우에는 의장이 결정권을 가진다.

2. 이사회를 소집할 여유가 없거나 부득이한 경우 또는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사후에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6 장 사무국

 

25 (운영위원회 구성) 본 협회의 운영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필요한 운영위원회를 둘 수 있다. 운영위원회의 회장단과 각 분과위원 및 업무분장은 회장이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정한다.

26 (사무국 구성)

1. 사무국에는 사무국장 1인과 필요한 직원을 둘 수 있다.

2. 사무국장은 회장을 보좌하여 협회업무의 원활한 수행과 협회 대내외 사업의 실무를 총괄하며, 소속직원을 지휘 감독한다.

3. 사무국의 조직, 운영, 임금등 기타사항은 이사회결의에 따라 회장이 정한다.

 

7 장 재 정 및 회 계

 

27 (재정) 1. 본 협회의 재정은 입회비, 회비, 임원부담금, 찬조금, 기부금, 기타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2. 홈페이지를 통하여 매해 연말에 연간 위 1항의 연간 모금액과 활용실 적을 다음해 3월 이내에 공개한다.

 

28 (사업 예산의 승인)

1. 연도별 사업계획안 및 예산안은 회계연도 개시 1개월 전까지 편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2. 기본재산(부동산 및 기본기금)의 관리는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이사장이 한다.

 

29 (결산) 매 년도 사업실적과 수지 결산은 이사회 및 총회의 의결을 거쳐 매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주무관청에 제출한다.

 

30 (회계연도) 본 협회의 회계연도는 매 년 11일부터 1231일까지로 한다.

 

31 (예산외의 채무부담 등) 회장은 예산외의 채무의 부담이나 채권의 포기를 할 경우에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2 (자산) 전년도 결산에 의하여 발생한 잉여금은 기본자산으로 적립하거나 익 년도에 이월하여 목적사업에 사용하여야 한다.

 

8 장 보 칙

 

33 (해산) 본 협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결의와 총회에서 재적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결의하여 주무관청에 신고 해야 한다.

 

34 (정관 개정) 정관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과 총회에서 출석회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주무관청에게 허가를 받아야 한다.

 

35 (해산 후 잔여 재산 처분) 이 협회가 해산한 후 잔여재산은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이 협회와 유사한 목적을 가진 다른 비영리 법인에 귀속한다.

 

36 (세칙) 본 정관에 규정된 이외의 사항에 관하여는 관례에 따르거나 세칙에 의한다.

 

부 칙

 

1. 이 정관은 정보통신부장관의 허가를 받은 날(1992. 8. 29)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2. 창립총회에서 선임된 임원의 임기만료일은 19941231일로 한다.

 

3. 본 규칙은 19931124일부터 시행한다.

 

4. 본 규칙은 19961109일부터 시행한다.

 

5. 본 규칙은 20011109일부터 시행한다.

 

6. 본 규칙은 20110216일부터 시행한다.

 

7. 본 정관은 20121019일 개정과 동시에 시행한다.

 

8. 본 정관은 2015127일 개정과 동시에 시행한다.

 

 

정관 운용규칙


운 용 규 칙

 

 

1 장 목 적

 

1 (목적) 본 규칙은 정관 시행 상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장 입회 및 퇴회

 

2 (입회 신청 절차)

 

1. 정회원, 준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정회원 1인의 추천을 받아 소정의 입회 원서, 입회비, 당해년도 회비를 첨부하여 본 협회에 제출한다.

2. 특별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기관은 소정의 입회원서, 당해년도의 회비를 첨부하여 본 협회에 제출한다.

 

3 (회원자격 인정 절차)

 

1. 정회원, 준회원 입회신청자는 회원자격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이사회 승인을 얻음으로써 회원이 된다.

2. 정회원으로서 종신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회비를 납부함으로써 종신회원이 된다.

3. 특별회원 입회신청 기관은 이사회의 승인을 얻음으로써 회원이 된다.

 

4 (회원의 퇴회 절차) 회원으로서 퇴회하고자 하는 자는 당해년도까지의 회비를 완납한 다음 퇴회원을 본 협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3 장 회 비

 

5 (회비의 납부 의무)

 

1. 정회원, 준회원은 당해년도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2. 특별회원은 매년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6 (회비의 결정)

 

1. 본 협회의 회원의 회비 및 입회금의 액수는 당해년도 정기총회의 의결에 의하여 결정되며 종신회비는 당해년도 회비의 10배로 한다.

2. 특별회비는 이사회에서 결정한다.

 

7 (회원 권리)

 

1. 종신회원 및 정회원은 정관 및 각종 규칙의 정한 바에 따른 모든 권리를 갖는다.

2. 준회원은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제외하고 정회원과 동등한 권리를 갖는다.

3. 특별회원 기관은 그 기관이 지정하는 1인에 한하여 회원의 권리를 인정하고 본 협회의 목적, 사업의 수행으로 인하여 제공되는 이익의 수혜에 있어서 최우선의 권리를 인정한다.

 

8 (회비의 납기) 일반회비(종신회비 제외)의 납기는 당해년도 3월말일로 한다.

9 (회비 체납회원에 대한 처분) 본 협회 회원이 1년 이상 회비를 체납하였을 때에는 회지를 받을 자격을 정지시킬 수 있으며 2년 이상 체납하였을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원 자격을 정지 또는 제명 처분할 수 있다.

 

10 (기납금품의 불반환) 회원은 기납부한 회비 및 기증물품에 대하여 반환을 요구할 수 없다.

 

4 장 위 원 회

 

11 (위원회의 설치) 본 협회에는 다음 위원회를 둘 수 있다.

 

1. 회원자격심사위원회

2. 각종 연구위원회

3. 기타 행사 및 사업수행을 위한 임시 위원회

12 (위원회 규칙) 위원회의 목적 구성 및 의결 절차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각각 규칙으로 정한다.

 

5장 지 부

 

13 (지부의 설치) 본 협회는 국내외 각 지역에 지부를 둘 수 있다.

 

14 (목적) 지역 정보문화 확산, 회원 상호간의 협력 증진 및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15 (사업) 본 협회 목적에 부합한 지역 특성에 맞는 사업을 할 수 있다.

 

16 (회원구성) 지부장을 두며, 지부장은 소속 지부의 회원 및 지부 활동을 관장한다.

 

 

 

부 칙

 

1. 본 규칙은 19920829일부터 시행한다.

 

2. 본 규칙은 19931124일부터 시행한다.

 

3. 본 규칙은 19961109일부터 시행한다.

 

4. 본 규칙은 20011109일부터 시행한다.

 

5. 본 규칙은 20110216일부터 시행한다.

 

6. 본 규칙은 20121019일부터 시행한다.

 

7. 본 정관은 2015127일부터 시행한다.